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건교사 되는 방법/ 간호학과 교직이수/ 병원경력/ 중등임용고시

 

대중매체에 보건교사라는 것이 이렇게 공공연하게 언급된다는 것이 신기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건교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저는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병원에서 몇년 일을 하다가 보건교사가 되기로 마음먹고 오랫동안 임용고시를 준비해서 올해도 시험을 보고 1차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는 중이에요.

 

보건교사의 자격요건은 간호학과 교직이수, 간호사 면허,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중등임용고시 합격입니다. 

 

먼저 보건교사가 되기 위한 제일 첫번째는 당연히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것이겠죠!

 

여기서 정말 중요한 것은 1학년 때 공부를 정말정말 열심히 해야한다는 것이에요! 왜냐하면 1학년 1, 2학기 성적으로 상위 5% 혹은 10%만이 교직이수를 할 수 있는 자격이 되기 때문이에요. 정말 빡세겠죠? 저는 10% 끄트머리에서 운좋게 자격이 되었어요. 교직이수를 하게되면 졸업 시 교원자격증이 나옵니다!

 


 

 

그래서 2,3,4학년에 걸쳐 '교육학' 과목을 배우게 되고, 병원 실습과 더불어 교생실습도 하게됩니다. 저는 초등학교 교생실습을 갔었는데 그 때의 기억이 너무 행복했고, 저는 초등보건교사가 되고 싶어요~!

 

열심히 대학생활을 보내고나면 4학년때 간호사 국가고시를 치루게 됩니다. 물론 합격하셔야 합니다! 화이팅!! 어떤 과목에서도 과락이 나오지 않게 주의하세요! 저는 간호관리랑 법규가 어려워서 과락나올까봐 걱정을 많이 했었던 것 같아요 ㅎㅎ 그렇게 간호사면허를 취득하게 됩니다. 

 

그런데 제가 상황을 지켜보니 학부생들이 임용고시를 졸업예정자 자격으로 응시할 수 있는데, 여기서 정말 주의하셔야 할 점은 임용고시 최종합격 후 '서류제출' 때 대략 2월, 반드시 교원자격증 사본을 제출해야하는데, 졸업예정자는 교원자격증이 빨리 안나올 수 있어요. 저는 4월에 나왔었고요. 그래서 서류제출 때 교원자격증이 미발급되어서 제출못할뻔한 사례를 봐서, 이건 꼭 미리미리 학교에 잘 알아보셔요. 교원자격증이 언제 나오는지! 일찍 안나온다면 개별적으로 부탁드려서 빨리 받아야해요! 

 

 


 

 

보건교사가 되기 위해서 임상경력이 필수는 아니에요. 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병원에서의 임상경력은 추후에 보건교사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중환자실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그래서 응급상황에 대한 두려움은 많이 없어요. 물론 처음 겪는 상황이라면 당황하겠지만 남들보다 더 침착하게 상황을 처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막연한 자신감이 있답니다. ㅎㅎ

 

 

그리고 대망의 임용고시

이건 나중에 합격수기로 정말 자세하게 다룰게요! 전 이번에 꼭 합격할거니까요!!! ㅜㅜ

 

임용고시까지 최종합격 하게되면 보건교사가 되는겁니다!!!

 

일단 요즘은 간호학과에 입학하는 것 부터가 정말 힘든 것 같더라구요 ㅠㅠ 보건교사가 꿈이라면 첫단추부터 잘 꿰도록 차근히 준비 잘 하시길 바랄게요.^^